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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불어 살아가는 우리 아이

작성자
이유진
|
작성일
2019. 04. 04

더불어 살아가는 우리 아이


대부분의 부모님들께서는....
"당신의 자녀는 어떤 사람으로 성장하기를 바라십니까?"
라는 질문에 건강한 아이, 행복한 아이, 긍정적인 아이, 남과 더불어 잘 사는 아이가 되기를 원한다고 대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대답과 달리 부모는 자녀에게 경쟁에서 이기기를 손해 보지 않고 자기 것을 잘 챙기고 야무지게 행동하기를 더 많이 기대하고 칭찬하는 것을 아끼지 않습니다.
아이들은 이러한 기대와 칭찬에 부응하기 위해 남을 배려하고 협력하기보다 치열하게 경쟁하여 더 빨리, 더 많이 나만을 위해 쟁취하며 살아가는 아이로 변해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부작용은 집단 따돌림, 자살, 폭력 등과 같은 사외 병리현상을 발생시켜 결국 우리아이들에게 되돌아오는 무서운 결과를 초래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 아이들이 건전한 사회에서 진정으로 행복하고 능력 있는 아이로 자라려면
어떻게 키워야 할까요?

★ 인성교육은 어느 한곳에서만 이루어진다고 해서 좋은 결과를 나을 수는 없습니다.
가정, 기관, 지역, 사회의 협력이 필수적이며 사회 전반에 걸친 인식과 분위기가 중요 합니다.
★가장 중요하고 기초가 되는 시기는 영 유아기이며 가정에서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영유아기는 모든 발달의 기초가 다져지는 시기이지만 특히 사회, 정서 발달과 관련된 두뇌가 형성화 되는 시기임으로 이시기에 인성교육을 하는 것은 교육의 효율성을 극대화 시킬 수 있습니다. 만약 이 시기를 놓치고 천천히 나중으로 미루거나 잘못된 교육을 하게 된다면 더 많은 노력과 시간을 투자해야 하고 실패할 확률도 높아지게 될 것입니다.
★아이는 부모와 초기 몇 년에 걸쳐 이룬 상호작용의 경험이 일생 동안의 성장과 발달에 지속적이며 지대한 영향을 받게 됩니다.
아이는 처음으로 접하게 되는 부모와의 관계를 통해 긍정적인 관계를 배워나가게 되고 이것은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형성하는데 기초가 됩니다.
이 시기에 부적절한 관계를 형성하게 된다면 아이는 타인과의 관계를 맺는데도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인성교육은 형식적인 교육보다 비형식적, 일상적인 교육을 통해 이루어질 때가 효과적이므로 가정에서 부모가 일상생활에서 자연스럽게 좋은 모델이 되어주고 긍정적으로 상호작용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 아이는 인성교육을 통해 자신과 타인에 대한 존중, 시민으로서의 책임감 원만한 대인관계, 자기 조절력 및 자제력의 향상 문재행동 감소 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향후 사회적, 경제적 잠재력향상에 긍정적 영향을 가져다주고 양심과 책임의식을 갖춘 바람직한 국민으로 성장하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결과는 모두가 행복한 건전한 사회를 만들어 나가는데 기반이 될 뿐 아니라 자신의 발전에도 큰 영향력을 미칠 것입니다.
★ 나만을 위해 살아가는 우리 아이가 아니라 더불어 살아가는 우리아이를 키울 때 우리 자녀들은 더 많은 능력을 발휘하고 더 많은 행복을 느끼며 살아가게 될 것입니다.